본문 바로가기

문학/디카시

꿈속의 1,000리

 

 

꿈속의 1,000

 

 

꿈속에서 천 리를 따라가면서 향기를 맡았는데

깨어나 보니 바로 코앞

그래서 이름이 천리향으로 불린다던가

 

서향(瑞香)의 향 내음이 알쏭달쏭하다.

 

 

 

서향 [ daphne,  ]

 

중국이 원산지이고 꽃이 피면 그향이 천리를 간다고 하여 천리향 이라고도 부른다. 높이가 1∼2m이고,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3∼8cm의 타원 모양 또는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털이 없다.

꽃은 암수딴그루이며 3∼4월에 피고 지난해에 나온 가지 끝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꽃의 향기가 강하고, 꽃받침은 통 모양으로 생겼으며 끝이 4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길이가 6mm이고 바깥쪽은 붉은빛이 강한 자주색이며 안쪽은 흰색이다.

수술은 2줄로 꽃받침에 달려 있다. 열매는 장과이고 5∼6월에 붉은 색으로 익는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뿌리와 나무 껍질은 약재로 쓴다. 한국에서 자라는 것은 대부분 수나무이므로 열매를 맺지 못한다. 주로 장마철에 꺾꽂이로 번식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서향 [daphne, 瑞香]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서향의 전설1

 

옛날 어떤 스님이 잠결에 맡은 기분좋은 향기를 찾아갔더니 이 꽃나무를 발견했다고 하여 수향(睡香: 잠잘 수, 향기향)이라 불렀다가 상스러운 향기라는 뜻으로 瑞香이라고 바꿔 불렀다는 말도 있다.

전설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서향의 꽃말은 "꿈속의 (달콤한) 사랑"이라고 한다.

 

 

서향의 전설2

 

옛날 여산에 사는 한 비구가 '달콤하고 정열적인 향기를 발산하고 있는 푸른 나무'를 꿈속에서 보았다. 그 향기를 잊을 수 없어 심산유곡을 찾아 헤매며 돌아다니다가 드디어 그 나무를 발견하여 이름도 없는 그 나무를 갖고 돌아와서 키웠는데 꿈에서 맡은 향기이므로 '수향'이라는 이름을 붙여 키웠고 그 뒤에 '서향'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도 한다.

꽃말은 불멸, 명예

 

<제주도의 백서향과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구별된다네요!>

 

'문학 > 디카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형으로 판단 말라  (52) 2024.03.13
시집 [보고 느낀 이야기]  (59) 2024.03.11
자연의 생기  (54) 2024.03.07
개울에 물 흐르고  (56) 2024.03.05
나무뿌리  (51) 2024.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