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여행 기타

제주도 1월의 꽃(통탈목)과 새(딱새)




(이미 2월이 시작되었지만 1월의 꽃과 새가 여전히 진행형이기 때문에 올려 봅니다 )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가 추운 겨울 속 제주도의 아름다운 숲을 대표하는 1월의 꽃과 새로 ‘통탈목’과 ‘딱새’를 선정했다.

통탈목(Tetrapanax papyriferus)은 타이완과 중국남부가 원산지인 두릅나무과의 작은키나무로 높이 2∼4m 정도 자란다.






잎은 가지 끝에서 모여 나며, 지름 50∼75㎝로 매우 크다. 잎몸은 손 모양으로 갈라지고 잎자루와 더불어 연한 갈색의 털이 조밀하게 난다.

꽃은 암수한꽃으로 12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연한 황백색으로 핀다. 열매는 구형으로 2∼3월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줄기의 속 부분은 통초라 부르며 한약재로 이용된다. 제주도에서는 오래전부터 민가에서 심어 자라던 것이 널리 퍼졌으며 최근에는 기후변화로 인해 한라산의 해발 600m까지 분포 범위가 확산되고 있다.






딱새(Phoenicurus auroreus)는 참새목 솔딱새과의 새로, 겨울에 제주도를 찾아오는 철새로, 크기는 15㎝ 정도이고 수컷과 암컷의 몸빛깔이 다르다.

수컷은 뒷머리가 회색, 뺨과 목, 날개 등은 검은색, 가슴과 배는 주황색이며 날개에 흰색의 반점이 있다. 반면 암컷은 몸이 전체적으로 갈색을 띤다. 앉아있을 때 꼬리를 위아래로 까딱까딱 흔들며 ‘딱딱’ 소리를 낸다.



딱새 암컷(왼쪽)과 수컷 <사진제공=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주로 곤충이나 거미를 잡아먹는데 겨울에는 피라칸다 열매를 먹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다. 저지대 곶자왈에서부터 한라산 정상까지 제주도 전역의 덤불이나 숲 가장자리에 주로 서식한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이창재)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제주도의 아름다운 숲의 가치를 알리고, 숲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확산하고자 매월 이달의 꽃과 새를 선정하고 있다.



 

'활동 > 여행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밀꽃 필 때 문학상 수상  (0) 2017.06.01
공간 구성  (0) 2017.02.04
용의 표현  (0) 2017.01.12
청계천 상징 조각품  (0) 2016.09.26
쇠죽은 못(우사지)  (0) 2016.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