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디카시

장독대란 말

 

 

장독대란 말

 

 

식당 이름이 가장 많고

그다음은 옹기나 항아리 같은 그릇의 판매

 

정갈해야 했다

손맛과 장맛은 어머니와 할머니의 그리움이라는데

이젠 꿈속에만 있을 것!

 

 

 

장독대

한국 가정의 필수적 설비로서 대체로 햇볕이 잘 드는 동편에 마련하는데, 대지가 넓은 집은 뒷마당에 만들고, 좁은 집에서는 앞마당에 만든다.

돌을 2∼3층 쌓아서 1∼2평의 높다란 대()를 만들고, 맨 뒷줄에는 큰독, 중간에는 중들이, 앞줄에는 항아리를 늘어놓는다.

가장 큰 독은 장독으로 쓰고, 중들이에는 된장·막장 등을 담아 두며 앞줄의 작은 항아리에는 고추장류·장아찌류를 담는다.

고추장 항아리는 대개 키가 작고 복부()가 위아래보다 크며, 구경이 넓어서 볕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집안 살림의 규모가 클수록 장독대의 규모도 커서 한 줄에 4∼5개씩 놓기도 하는데 주부들의 살림 솜씨를 장독대를 보고 평가하기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장독대 [醬─臺]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우리 장독의 역사는 음식 보관의 역사와 함께한다. 채집과 농경사회를 거치면서 잉여 곡식과 부식을 저장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했던 것이다. 수분을 증발시켜 건조하는 방법에서 소금으로 절이고 발효시키는 저장법으로 발전함에 따라 그것을 담는 용기인 옹기도 함께 생겨났다.

오늘날 패스트푸드에 반대하여 전세계적으로 슬로푸드 운동이 일어나고 있는데 우리의 김치, 고추장, 된장, 젓갈, 장아찌 등이야말로 여기에 걸맞은 음식이라 할 것이다. 이처럼 우리나라가 서양의 치즈, 요구르트에 뒤지지 않는 발효식품의 종주국이 될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옹기의 발달 덕이다. 고려,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청자, 분청사기, 백자와 같은 새로운 도자기가 만들어졌으나 서민들의 친근한 벗은 역시 옹기였다.

.................................

[네이버 지식백과] 장독대 (한옥 전통에서 현대로(한옥의 구성요소), 2008. 8. 7., 조전환)

 

 

<이젠 장독을 다 엎어 놓아야 하나 보다>

 

 

'문학 > 디카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통과 미신  (53) 2023.04.15
고누두기  (57) 2023.04.11
왕눈이 악단  (54) 2023.04.03
경쟁과 조화  (54) 2023.03.30
매화차 한 잔  (56) 2023.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