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葛藤); 칡과 등나무는 모두 덩굴식물로 줄기를 한 방향으로만 휘감고 올라가는 성질이 있고 그 세력도 왕성한데 칡(葛)은 왼쪽 감기 선수이고 등(藤)은 오른쪽 감기 선수여서 서로 한 곳에 있으면 다툴 수밖에 없으므로 인간사회의 상호 어긋남에 인용되어 갈등(葛藤)이란 말이 생겼다고 한다.
칡; 등이 우파라면 칡은 좌파로 인가나 농작물에 큰 피해를 준다고 해서 제거하는데 골치 아픈 존재가 되어 있다. 그러면서도 사람들은 산에서 칡을 채취해서 뿌리는 갈근(葛根), 새순은 갈용(葛茸), 꽃은 갈화(葛花), 씨앗은 갈곡(葛穀)이라고 부르면서 다양한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한다.
칡꽃; 칡은 8월에 붉은빛이 섞인 자주색의 꽃을 피우는데 드물게 흰 꽃도 발견되는바 가운데 노란 무늬가 박혀 있고 아래로부터 순차적으로 꽃잎을 연다. 칡꽃에는 에스트로젠 함량이 석류보다 630배나 함유되어 갱년기 장애를 치유하는 등 여러 성분으로 건강에 유익하다고 한다. 감기 예방, 불면증, 우울증, 간 기능 강화, 숙취 해소, 이뇨 작용, 장 질병 예방, 면역력 증진, 어린이 발육 성장 및 골다공증 예방, 피로 해소, 피부미용, 화병 완화 등에 좋다고 한다. 주로 차와 효소로 복용한다. 꽃말은 “사랑의 한숨”